1. 서론
Ⅰ . 고료신앙이란
「고료(御靈)신앙」이란 억울한 누명을 쓰고 죽음을 당한 사람들의 영혼을 두려워하여, 이를 달래서 그 저주를 피하고 안전을 확보하려는 신앙을 말한다. 원시적인 신앙에서 보면 죽은 사람의 영혼은 전부 공포의 대상이었지만, 그 중에서도 원한을 가지고 죽은 사람의
1. 모노노케히메와 미야자키아니메, 그 저력의 원천
일본 개봉당시 경이적인 흥행기록을 수립하고 여러 세계 영화제에서의 수상으로 흥행성, 작품성을 모두 인정받은 모노노케히메와 미야자키의 아니메, 그 저력의 원천에 대하여 시놉시스와 OST, 제작관련 과정 등의 측면에서 알아본다.
(1) 일본
서론: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모노노케히메’를 보면 인간들이 자신의 터전을 일구기 위해서 숲을 파괴하고, 이에 분노한 대자연의 신들과 인간들이 싸우는 장면을 볼 수 있다. 비록 현실과는 거리가 먼 애니메이션이지만 자연을 사이에 둔 인간과 신의 싸움은 관객들로 하여금 자연 환경의 개발
<모노노케히메>의 영화 언어
1. 촬영 및 카메라의 움직임
모노노케히메에서는 익스트림 롱 쇼트와 롱 쇼트를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익스트림 롱 쇼트와 롱쇼트는 배경에 대한 정보를 주는데, 아시타카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할 때, 영화의 주 배경인 산이나 숲, 마을의 전체 풍경을 보
아니메라는 말은 우리에게 그 다지 친숙하게 다가오지 않는다. 아니메란 속칭 재패니메이션을 일컫는 말로 animation을 일본식 발음으로 줄여서 부른 것을 말한다. 하지만 재패니메이션이라는 단어가 미국의 디즈니사에 자국의 애니메이션과 비교하기 위하여 사용한 상업적성격을 띄는 단어라면, 아니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