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2중창이 널리 알려져 있으며 사랑의 2중창은 아니지만 『라 트라비아타』의 비올레타와 제르몽의 심리묘사가 뛰어난 2중창도 유명하다. 한편, 오펜바하의『호프만의 이야기』중 『뱃노래』나 『피기로의 결혼』에 나오는 『편지2중창』같은 아름다운 여성 중창들도 있다.
⑤ 합창
합창 역
따스한 시선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런 관점에 관해서는 비판의 여지가 많으므로 뒤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다.
그 이후 유하는 이사를 해서 사춘기 시절을 서울에서 보내게 되었는데, 이때부터의 기억은 자전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그의 시집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에 상당 부분 반영되어 있다.
② 앵글 (angle)
현실적인 효과를 주며 정확한 묘사를 할 때 많이 쓰이는 일반적인 eye level view가 제일 많이 쓰이고 있다. 보통 하녀는 주인보다 권력이 미약하고 힘이 약하기 때문에 angle의 차이가 있어야 정상이지만, 영화『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둘의 권력관계가 아닌 사랑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영화감독에 재도전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는 제목처럼 은유가 없고 直說(직설)만 있으며 사랑은 없고 섹스만 있는 영화이다. 세상은 정말 은유가 사라진 산문을 사랑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시집 <천일馬화>는 유하가 은유에서 다른 은유로, 즉 제 1 은하계에서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