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쓰인 하찮은 소품 속에서 인생의 의미와 철학적 담론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편린을 발견한다면 당신은 어떤 반응을 보이겠는가? 크리스토퍼 놀란처럼 영화제작의 시작부터 관객들의 두뇌를 사정없이 유린할 엉큼한 목적도 아닌, 나이트 샤말란처럼 다분히 뉴 에이지적인 색체와 신비주의적 시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Probably the most unfortunate thing that ever happened to CitizenKane was that it found itself atop the AFI top film list. Now, no one can simply enjoy the film. Everyone feels compelled to scrutinize it and make a decision about its greatness. Asking whether CitizenKane is the best film of the century is like asking if Marilyn Monroe was the most beautiful woman. It depends on whom you a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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