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지로써 실재를 표현, 반영하기도 하지만 엄연히 실재와는 다른 존재이다. 분명 현실(실재)과 이미지의 관계가 항상 동일한 상태에서 광고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현대 시대는 이미지의 시대라는 말로 표현될 만큼, 사물에 내재된 가치와 능력보다 즉흥적으로 보여 지는 이미지가 더욱 주목
히 라깡은 프로이드론을 언어적 차원에서 재해석 하였으며, 프로이드의 생물적 욕망과는 달리 인류학․ 사회학에 강조점을 두고 자연 결정력 보다는 문화적인 결정력에 비중을 둔다. 마단 시럽, 김해수 옮김,『알기 쉬운 자끄 라깡』, (서울:백의, 1994) p.33.
라깡은 프로이드의 영향으로 인간의 심리
영화와 정신분석학적 기호학에 대한 연구”, [영화연구], 1997, p.121.
비록 영화 기술 발달에 의한 단순 시각적인 즐거움 때문에 영화를 보러간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영화이론가들의 분석에 의하면 그 속에 프로이드와 라깡이 말하는 욕망에 의한 원인이 있는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영화 스크린은
히 sanwiches, sanwiges, samwiges, 심지어 sammiges로 발음된다. 이것들은 그 語에 있는 音들 상호간의 영향으로 생긴 여러 발음을, 비형식적이긴 하지만 완전히 정상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접근한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미칠 때, 그 결과를 句文的 變化(syntagmatic change)라고 부른다.
둘째로 語나 音이 이것과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