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감을 줄 것이다. 그러기에 실제의 영화(극장용 35mm영화: 촬영에 쓰이는 필름의 폭이 35mm)에 있어서 필름은 1/24초의 시간을 이용한다. 고로 흔히 영화를 24프레임의 마술(Magic of 24 Frame)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8mm영화나 에니메이션에 있어서는 1/16초나 1/18초의 시간을 이용하기도 한다.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of Otranto》(1764, 재판부터 부제목이 <고딕 이야기>), W.벡퍼드의 《바데크:The History of the Caliph Vathek》(1786), 래드클리프 부인의 《유돌포의 괴기:The Mysteries of Udolpho》(1794), M.G.루이스의 《수도원장:The Monk》(1795), 셸리 부인의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1818) 등이 있다. 제인 오스틴 등은 통렬히 비판
미친 고딕소설의 영향은 문명인의 정돈된 정신
의 표면 밑에 깔린 비합리적인 영역, 사악한 충돌들, 악몽 같은 공포의 분위기를 자아내거나
섬뜩하고 무시무시한 인간의 이상 심리 상태를 다룬 소설 유형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대표작에는 H.월폴(1717∼97)의 《오트란토성:The Castle of Otranto》
영화(Occult film), 살인·범죄를 제재로 한, 피가 튄다는 뜻이 스플래터영화(Splatter movie), 이상한 사태에 직면한 인간들의 혼란과 고통을 그린 SF영화, 또 특수효과로 연출한 SFX영화, 충격적인 공포와 전율에 역점을 둔 호러영화(horror picture) 등이 이 범주에 속한다.
◉ 공포영화의 역사
공포영화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