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획 의도
왜 신화로 영화를 만드는가?
술의 신 디오니소스(바쿠스)의 이야기를 담은 ‘라스베가스를 떠나며(마이크 피기스, 1995)’, 아폴론과 흡사한 모습의 지적으로 뛰어난 현대적 영웅, 윌의 이야기인 ‘굿 윌 헌팅(구스 반 산트, 1997)’, 그리스 신화의 남자가 된 여인인 카이네우스의 이야기
1. 올드보이 열풍
97년 일본 후타바샤 출판사에서 발간된 일본만화를 원작으로, 영문도 모른 채 무려 15년간 사설 감옥에 갖혔다가 나온 남자와 그를 가둔 남자 사이의 대결과 이런 비밀에 대한 반전을 다룬 박찬욱 감독의 미스터리 액션 드라마이다.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제57회 칸 영화제에서
영화는 막을 내린다. 이 영화는 깊고 푸른 바다를 가족으로 여기며 살아간 자크가 결국 바다에 안겨 생을 마침으로서 진정한 평온을 찾고 있음을 보여주면서 인간과 자연이 하나 됨을 자연스럽고 신비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처음엔 바다를 정복의 대상으로만 여겼던 엔조 역시 자연의 순수한 힘을 깨
영화’라는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는 개념을 가진다. 유지나는 멜로드라마를 ‘비극적이고 통속적이며 지나치게 감정이 강조된 여성 주인공의 애정담론, 그리하여 여성 관객들을 주 대상으로 한 여성용 장르’라고 정의 내린 바 있다.
1) 멜로드라마라는 장르에 관한 2가지 관점
첫 번째는 멜로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