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물(詠物) 등 여러 파로 나뉘는데, 내용적으로 반드시 좁은 것은 아니지만 본래의 특색은 시에서는 표현하기 곤란한 섬세한 미적 의식이나 정감을 개인의 독백 형식으로 진술하는 데 있다. 문학사적으로 보면 사의 표현범위는 시 가운데 그와 같은 요소를 추출하여 확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표현형
당송팔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당송팔대가란?
당송팔대가란 중국 당(唐)나라의 한유(韓愈)·유종원(柳宗元), 송(宋)나라의 구양 수(歐陽修)·소순(蘇洵)·소식(蘇軾)·소철(蘇轍)·증공(曾鞏)·왕안석(王安石)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하는 말이다. 한유·유종원은 육조 이후 산문의 내용이 공소(空疎)하며
중국문학은 한어·한자문화의 하나로서, 한족을 중심으로 오랫동안 독자적으로 발전해왔고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나라로부터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은 고립된 존재였다. 중국문학이 이질문학(異質文學)의 영향을 받고 확실하게 변용된 것은 20세기 초기의 문학혁명 이후이다. 중국문학의,
첫 번째 특징은,
한부(漢賦)
1. 漢賦의 기원
한(漢) 고조(高祖) 유방(劉邦)과 그의 중요 신하 대부분과 그와 싸운 항우(項羽) 가 모두 초나라 사람들이라 한 초기에는 초조(楚調)의 시가가 유행하였다. 고조의 「대풍가(大風歌)」「홍곡가(鴻鵠歌)」와 항우의 「해하가(垓下歌)」, 당산부인(唐山夫人)의 「안세방중가(安世
고체시의 이해
古體詩의 유래와 함의(含意)
중국의 詩는 周代 詩經 이후로 漢代에 이르기까지 침체기를 겪게 된다. 이는 秦의 분서갱유의 탓이 큰 이유라 보이며, 漢代에 이르러서야 漢武帝가 세운 음악 관서인 樂府를 근간으로 하여 詩經과 楚辭를 뒤이은 詩歌가 발전하게 된다. 이 시가들은 한대 4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