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완전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들 가운데 하나를 결여하고 있는 셈이기 때문이다. 신이 완전하려면 존재해야만 한다. 몇몇 관념론 철학자들은 관념론을 증명하기 위해 이 논증을 일반화했다. 그들은 지성 속에만 존재하는 개념적 본질과 사물 속에 실제로 존재하는 범주적 본질을 구분한다. 따라서 모
관념을 찾아볼 수밖에 없다. 우리가 이 책(楚語)에서 초소왕과 관야부가 문답한 것을 보면 비록 역사적 사실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중국 고대인의 신앙 상태를 대략 짐작할 수 있다. 무당이 신을 위하여 處(처)와 位(위)와 次主(차주)를 만들었으니 다신이었던 것을 알 수 있고 신이 降福(강복), 享受(향수)
1. 음양오행설이란?
음양오행학설은 고래로부터 천문, 지리, 역법, 기상, 의학, 음률, 문자, 제도, 역사에 이르기까지 동양의 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쳐왔다.
음양오행학설은 본래 음양설과 오행설이 조합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는 서로 구분하여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통합되어 하나의 학
헤겔의 변증법적 방법과 그 성격1. 변증법적 운동 방법앞장에서 개념의 자기 규정의 과정, 개념의 운동을 변증법으로 규정했으며 또한 개념이 스스로를 규정해 가는 과정은 곧 개념이 자기자신을 부정해 가는 과정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여기서는 이러한 개념의 운동이 전개되는 구체적인 형태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