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nrik Ibsen (1828-1906)
- 노르웨이의 극작가
- 근대극을 확립, 근대 사상과 여성해방
운동에 깊은 영향을 끼침
- “인형의 집”으로 세계의 화제를 부르며
근대극의 1인자로 등극
- 그 외 작품 : 《유령 Gengangere》 (1881)
《민중의 적 En Folkefiende》 (1882)
《헤다 가블레르 Hedda Gabler》(1890) 등
1.ADoll’s House
1879년 입센에 의해 쓰인 3막으로 된 희곡
같은 해에 코펜하겐 왕립극장에서 초연됨
- 자필원고가 2001년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됨
- 시대상황 : 남성위주의 권위가 지배하던 19세기 서구의 사회
주요 등장 인물
Nora Helmer : 헬머의 아내. 큰 변화를 겪는 인물.
Torvald Hemler : 노라의 남편.
Near the beginning of the play, how does
Mrs. Linde’s presence
help to define Nora’s
character?
Pg. 9
NORA (takes a step toward him and whispers
tensely). You? What is it? What do you want
to talk to my husband about?
KROGSTAD. Business - you might call it. I hold a
minor post in the bank, and I hear your husband is to become our new chief -
NORA. Oh - then it isn’t -?
집으로 내려가 1950년 그곳에서 죽었다.
쇼는 17세기 이후 영국의 가장 중요한 극작가로서 당시 가장 뛰어난 희극작가 이상의 역할을 했다. 최고의 걸작으로 꼽히는 <시저와 클레오파트라>, <인간과 초인>의 일부인 <지옥에 빠진 돈 주안>, <소령 바버라>, <상심의 집>, <성녀 조앤> 같은 작품들은 당대의 다
작품이었다.
이후로 오즈는 자신의 테크닉을 점점 정련화하면서 세대 차, 가족 내에서의 죽음, 혼인 문제, 실직 등과 같은 소수의 가족 상황에 더욱 더 초점을 맞추게 된다. 유머와 부조리한 사회에 대한 관찰을 잘 융합한 '태어나기는 했지만(生まれてはみたけれど, 1932)'은 이런 맥락에서, 오즈의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