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나라의 경우 단편소설에 대한 원론적인 논의는 논자들의 편의에 의해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져서 어떠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다소 불분명하게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한국 문학사 특히 소설사에서 단편소설의 개념과 전개에 대한 이재선 교수의 논의는 비교적 치밀하고 원론
그녀는 작품 속에 자신을 표출함으로써 사건을
설명하지 않고 주인공들의 행동을 통해서 일상
생활의 사소하고 미미한 일들을 심리적으로 예
리하게 파헤친다. 인물 하나하나에 아이러니하
고 풍자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희극적인 소설을
창작해낸다. (풍속희극)
그녀는 인간관계의 복잡성에 이끌
영미소설이다. 19세기에는 널리 확산된 교육의 혜택을 받은 여성 작가들이 대거 등장하였는데 전통적인 측면, 즉 형식을 많이 따지는 시보다는 문학적인 전통에서 자유롭고 또한 보다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 작가들은 소설로 진출했다. 여러 여성 작가들 중에서도 샬롯
-20세기 영․미소설-
-20세기 영국소설-
(1) Joseph Conrad
"Heart of Darkness"
(2) D. H. Lawrence
"Sons and Lovers"
(3) James Joyce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4) Virginia Woolf
"To the Lighthouse"
(5) Graham Greene
"The Heart of the Matter"
-20세기 미국소설-
(6) Theodore Dreiser
"Sister Carrie"
(7) Ernest Hemingway
"The Sun a
① the aim of art is pleasure, not truth
② a poem or story must be short and unified
③ poetry should be rhythmical creation of a
higher beauty and elevated soul
④ the prose tale should have a single effect.
This effect may be horror, terror or passion
“나”는 오귀스트 뒤팽의 친구 뒤팽에게 매료되어있음.“나”는 그의(뒤팽) 이야기와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