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회상은 본래 불교음악이었다. 영산은 영취산을 가리키는데 영산회의 내용을 살펴보면 ‘어느날 부처님이 영산에서 제자들을 가르치고 있을 때 하늘에서 갑자기 꽃비가 내렸다. 부처님은 문득 그 꽃송이 중에서 하나를 들어 제자들에게 보였다. 제자들은 무슨 뜻인지 몰라 어리둥절해 있었는데 가
1.1. (1) 시대적 배경과 음악사적 의미
어느 한 시대에 있어서 특정한 갈래의 음악문화 형성에 결정적인 구실을 하는 것은 그 시대의 주된 음악수용층이라고 볼 수 있다. 조선 전기의 음악문화는 그 당시의 주된 음악수용층이었던 신흥사대부들의 유교이념을 직접적으로 나타냈던 결과이었으며, 왕
I. 들어가는 말
누군가의 생일이면 우리는 의례히 제과점에서 케익을 사들고 집으로 향한다. 떡을 찌고 미역국을 끓이던 옛날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이 외에도 우리 것에 대한 인식은 희석되어 외래의 것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우리 것에 대한 대체현상을 보는 데 있어서 ‘왜
영산회상
본 명칭은 영산회상 불보살이라는 성악곡이었으나, 오늘날에는 가사가 없어지고 기악곡으로 변하였다.
섣달그믐날 궁중에서는 처용무를 두 번 추는데 두 번째 춤과 함께 영산회상이 연주되고 사람들은 그에 맞춰서 영산회상 불보살 이라는 노래를 하였다고 한다.
‘한국음악의 특징이
Ⅰ. 정악과 민속악
정악과 민속악 중에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것을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1. 정악
#풍류음악 -- 영산회상, 여민락, 수연장지곡, 송구여지곡, 천년만세 등
#고취악 -- 대취타, 취타, 길군악 등
#제례악 --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정가 -- 가곡, 가사, 시조 등
1) 도드리(환입:還入)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