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실이 너무나도 빨리 변하기 때문에 이론을 세우고 이를 현실에 적용하여 검증하는 데 무리가 많이 따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법 이론가와 현장 교육의 긴밀한 연계가 필요하다. 발표자 본인도 현장 교육에서 영상을 활용한 교육법 적용에 따른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많은 어려움을
영상에서 가공된 현실을 현실 그 자체로 오인하기도 한다. 학생들은 가공된 현실에 따라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학교가 가공된 현실에 끌려가기도 한다. 교육의 한 주체인 학생이 가공된 현실에 따라 생활하는 경우 학교는 필연적으로 이에 따라갈 수밖에 없다.
전통적으로 교사
증진시킬 수 있다.
교수매체는 그 자체가 학습경험을 구성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면, 기능교육을 위해 타자기, 컴퓨터, 피아노, 사진기 등을 사용하는 경우 매체 자체를 학습대상으로 삼아 기능을 획득하게 되므로 매체는 학습할 내용인 동시에 경험을 구성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Ⅰ. 방송전문인력교육
일본의 텔레비전방송사, 프로덕션, 비디오산업계 등 방송영상종사자들을 위한 재교육은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첫째, 각 사별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일본은 전통적으로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자사 조직인으로서의 자질을 중시
Ⅰ. 영상매체활용교육
1. 개념
영상 매체는 화면을 통해 영상과 언어를 전달하는 것으로, 동적 영상 매체와 정적 영상 매체로 구분된다. 전자의 예로는 TV, VTR, 영화, 컴퓨터, 원격 영상, 인공위성 등을 들 수 있고, 후자의 예로 슬라이드, 실물 화상기, OHP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학습자의 흥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