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edium’에서 유래
- 즉 ‘두 개의 개체 사이를 서로 맺어주는 다리 역할’이라는 의미
- 교수-학습과정에서 송신자와 수신자 역할을 담당하는 교사와 학생사이에서 메시지를 전달하여 상호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모든 수단과 방법 .
가. 시각 매체 : 실물, 도형, 표본, 극화물, 칠판, 괘도, 그림,
영상산업 분야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그러나 단순히 이와 같은 현상을 나열, 혹은 언급하기만 하는 것은 영상 분야의 연구자로써 변화의 핵심을 파악하고 분석해내는 데에 있어서 그다지 유용하지 않다. 결국 이러한 변화의 키워드(keyword)를 읽고, 같은 맥락에서 문화콘텐트, 조금 더 범주를 좁히
시각디자인은 단순히 미적 가치가 있는 것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에 의해 소구하는 형식이고 그 대부분이 시각을 통해서 전달되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그래픽 디자인은 그 어원에 관계없이 개념을 확대하여 시각전달(Visual Communication Design)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과학의 진보에 힘입어 영상분야
<본문일부>
◈ 3차원적 디자인
1. 패키지디자인(PACKAGE DESIGN)
패키지디자인은 원래 제품의 포장디자인에서 유래했다. 과거의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안전에 모든 목적이 있는 극히 기능주의적인 디자인이었다. 현대에 이르러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지고 디자인이 산업을 이끌면서 그 역할이 넓게 확대되
시각디자인이란 정보화 사회에서 시각을 통하여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디자인이다.
인쇄매체와 영상매체가 발달한 현대사회는 시각적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시각디자인은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급속도로 그 범위가 광범위해지고 있다.
즉 초기에 평면적인 인쇄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