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혜석은 여성도 인간이라는 주장을 글로 썼을 뿐만 아니라 그런 주장을 생활 속에서 온몸으로 실천해 나간 진보적인 여성 해방의 사상가였다.
일본 유학시절 좋은 혼처가 나섰으니 공부를 그만 두라는 아버지에게 맞서 학비를 벌어가며 공부를 했으며, 1920년 김우영과 결혼하였으며 결혼식전 당시는
“여자도 사람 이외다.”
나혜석의 세속적인 삶은 파멸일망정
자기시대를 정직하게 살다간 예술가로서
나혜석을 패배자로 쉽게 규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한 ‘여성’보다도 한 ‘인간’으로 살고자 했던 당당한 사람이었다.
10대
14세 : 1910년 6월 수원 삼일 여학교 졸업. 9월 1일 서울 진명 여학교
문학 활동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 편지는 자신이 하는 일의 정당함과 자식으로서의 죄송한 마음을 전하고 어머니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한 의도를 갖는다. (참고도서: 윤병로, <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 새미출판사)
- 1921년 중국 항주 지강대학 입학
미완으로 된 소설 <<동방의 애인>>과 <<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1. 1930년대 시대적 배경
1.1 만주사변
1929년 세계 대공황의 여파는 일본도 피할 수가 없었다. 경제공황으로 인하여 방직과 군수공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가 흔들려 방대한 실업자군인이 형성되었고, 인구의 절대 다수인 농민의 생활도 영락해갔다. 이러한 생활의 빈곤화는 일본 국내의 모순을 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