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시대 혹은 이미지의 시대라고 언명된다. 정보사회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영상 미디어와 영상 컨텐츠가 자리 잡게 되었다는 뜻이다. 영상 미디어와 영상 컨텐츠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심대한 사회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는 진단도 무시할 수 없다.
그런데 정보사회의 현재 모습
영상문화에 있어서 창의력을 키워주는 그 원천은 기획에 있다. 제작은 그 기획에 힘을 불어넣는 에너지이다. 과거의 한국영화제도 하에서는 그 기획과 제작이 정부의 정책과 유동자본에 의해 흔들렸다. 앞으로는 기획과 제작이 정책과 자본을 동원하여 창의력을 가능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
영상 제작환경이 전면적으로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다. 아직까지 전반적인 방송의 송․수신은 아날로그 기술에 기반하고 있지만, 스테레오 음향, 리모트 컨트롤 장치, 자막방송, 데이터 방송 등 부분적으로 디지털 방송기술이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화 하
교육적 활용이라는 상황적 연관 속에서 형성되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영화산업이 다시 활성화되고 디지털영상매체의 발전으로 미디어에 대한 문화적 통념이 텔레비전 중심에서 벗어나 영화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영상매체(비디오, 케이블, 인터넷 상의 멀티미디어 영상물
영상의 지식계급은 20세기의 발전된 산업사회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며 그 사회의 내부에서 점차로 영향력을 증가시켜 가는 부류라고 주장했다. 그는 기술적 실행 과정에서 역행이나 정지는 결코 용납되지 않으며 오직 전진과 발전이라는 절대적 명제가 앞서는 ꡐ기술적 명령ꡑ(technology im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