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과 기호학 : <너에게 나를 보낸다>를 중심으로”, 집문당, 1998
“영화를 구어와 같은 것으로 보고 영화문법을 추구하는 것은 하나의 기법을 과도하게 특권화 시킨 결과일 뿐이다.” 정병국, “영화기호학의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크리스티앙메츠의 초기 영화기호학을 중심으로”, 중앙대
Ⅰ.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기호학에서 다루고 있는 서사 이론의 여러 쟁점들의 특징을 거칠게 요약하자면 이것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왜?`가 빠져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지적이 기호학 서사 이론의 예지를 무너뜨리지 못한다. 아무리 `무엇을, 왜?`로
영화의 이미지는 실재가 아니다. 하지만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들은 스크린 위에 투영되고 있는 화면이 실재라고 암묵적으로 합의한다. 실재의 재현물, 또는 허구적 재구성물을 실제로 존재하는 어떠한 것으로 믿는 행위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현대사회는 영상과
10주차 1교시
북한영화 정책 이론
○ 북한영화예술정책
․ 북한의 모든 예술활동 - 노동당과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김일성 주석과 그의 아들 김 정일에 의해 북한 체제를 옹호하기 위한 효율적인 선전무기로 이용.
․ 북한영화 - 개인의 창조활동 보다 노동당의 정책과 김일성, 김정일 부자가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