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나 정보기술의 부가적 도입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20세기적 구조를 일신하는 새로운 생산양식, 생활양식의 변화를 내포하는 개념이기도 하다.
영상산업은 21세기를 선도할 첨단 산업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는 과거의 생산방식과는 다른 신개념의 투자와 유통을 통해 가치가 생산되는 고부
산업으로 인식하고 경쟁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영상정보산업에 다양한 주체를 참여시켜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그 결실이 국민에게 돌아가도록 정책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미국을 위시한 영상산업 선진국도 국가 주도의 방송정책을 상당부분 완화하고 이에 따른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
우리나라에서 방송영상산업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아마도 90년대 들어 상업방송과 케이블TV 등 뉴미디어가 등장하면서부터라고 생각된다. 그렇지만 그 후 방송영상산업은 21세기를 주도하는 선도산업으로서 방송․문화정책의 하나로서가 아니라 국가의 운명을 건 중추산
한국의 영상산업은 양적인 성장을 이룩하여 산업의 토대를 구축하였다고 볼 수는 있으나, 특히 방송영상정책의 이념과 목표가 확실하지 못하고, 추진기구들 간의 역할과 내용의 중복성으로 인해 방송영산산업은 일관적이지 못하고 효율성이 적은 정체기의 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문화관광부는 이러
서론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이란 영상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를 생산, 유통, 소비하는 산업을 말한다. 영상문화콘텐츠는 영화, 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웹소설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사람들의 여가와 문화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