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는 의사소통의 핵심요소 중 하나다. 대화, 영화, 텔레비전, 소설, 광고 등은 서사로 짜여 있다. 서사를 이해하는 것은 문학 연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경험하는 문화를 이해하는 작업이다. 주창윤(2003), 영상이미지의 구조, 나남출판 119쪽 영상 이미지 중 방송광고의 서사구조에 대해 살펴
1) 보도와 현실인식구성(construction of reality)과의 관계
보도란 사회의 여러 가지 제반 현상들의 주요 기사가치들과 보도원칙들에 의해 취사 선택하여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제시 해주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요 기사가치들이란 ‘저명성’ ‘중요성’ ‘근접성’ ‘영향성’ ‘파급성’ ‘시의
3. 시청자와 직접 소통
제작진들과 출연자들은 계속해서 소통을 하면서 출연자들은 이를 보고 훔쳐보는 듯한 느낌을 들게한다. 그러나 긴밀한 출연자와 제작진과의 소통으로 시청자를 완전히 소외시키지 않도록 의도한 것으로 보이는 몇몇 장면들 또한 보인다.
위 처럼 시청자들에 직접적으로 말을
구조적인 모델로서, 여기서 사용된 모든 화살표는 의미를 창출하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즉, 기호학 모델은 하나의 메시지가 전달되는 순차적인 단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가 어떤 것을 의미하게 해주는 일련의 구조화된 관계를 분석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달리 말하면, 이 모델
서사구조의 이야기가 있어야 한다.
감독이 선택한 화자와 시점은 다큐멘터리의 효과에 큰 영향을 끼침
■ 나레이션 (내부화자)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존재이며, 모든 담론을 담고 있는 중심적 위치에 있음.
■ 시점
- 전지적 시점
전지적 시점의 다큐는 다양한 의식을 그리기 위해 시간과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