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
1. 융합의 과정
방송·통신의 융합 과정을 네트워크(망)와 서비스, 산업의 3가치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방송·통신망의 융합 과정은 2단계를 거쳐 현실화되고 있다. 그 첫 단계는 기존의 방송망과 통신망이 독립적으로 고도화를 추진하는 단계이다. 망의 고도화는 통신망에서 두드러지
영상시장의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서 전화사업자들의 영상시장 진입을 허용하였다. 서비스간의 경쟁촉진을 목적으로 한 96년 통신법의 가장 큰 정책 목표는 특히 지역전화서비스 부문의 독점 타파였는데 이를 위해 FCC는 장거리 전화회사인 AT&T의 대형 케이블 MSO의 연이은 M&A ( TCI. MediaOne 등)와 AOL의 Time W
영상중계기술(real timestreaming video)등의 기술적 발달과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의 발달은 인터넷 방송이라는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 영역을 탄생시키며, 타 미디어와 그리고 기존 네트워크 체제 내에 경쟁을 가속화시켰다. 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방송과 통신, 컴퓨터의 융합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탄생
영상정보산업에 다양한 주체를 참여시켜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그 결실이 국민에게 돌아가도록 정책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미국을 위시한 영상산업 선진국도 국가 주도의 방송정책을 상당부분 완화하고 이에 따른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영상정보산업은 미래의 기
1. 드라마 속의 대중음악
1.1 대중음악과 영상물의 완전한 융합 - [글리]의 사례
21세기 들어 영상엔터테이먼트 산업의 새로운 흐름 중에 하나로 음악과 영상물의 융합을 꼽을 수가 있다. 물론 80년대 MTV의 등장과 더불어 대중음악과 영화·드라마와의 결합을 통한 부가가치 증대는 엔터테이먼트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