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들이 영성에 관해 논의하기를 원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사정과 개입에 있어 영성의 중요성에 대한 학문적 연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유장춘은 영성과 사회복지와의 관계에 대해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영성의 삶 자체가 복지적이다. 사람이 깊은 영성을 갖게 되면 마음의 휴
상담학을 ‘융합학문’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상담이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는 점에는 이론의 여지가 적다.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에 대화를 통해 위안을 받고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음은 성과연구가 아니더라도 경험을 통해 알려져 왔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사회부터 상담이란 용어가 사
사회적으로 격리시키는 통제형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통제 형태는 차별받는 사람들의 실제 행동과는 거의 무관하거나 전혀 관계없는 행각에 근거하여 열등성을 부여하는 제도화된 관행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렇게 차별되는 구실 내지 근거가 되는 것으로는 자연적인 범주로서 성 연령 신
◆성경에서 말하는 가정
1. 가족의 기원
세상의 기초가 되고 중심이 되는 가정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가정은 결혼으로 이루어지고, 결혼은 남자와 여자의 결합으로 성립된다. 성경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관한 것 일 때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이나, 비밀보장에 위배된다고 하더라도 생명을 구하는 행위가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예로 상담 시 클라이언트가 자살이나 타살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음을 밝힌다면 우리는 여기서 비밀보장의 원칙보다 제 1의 원칙인 생명보호의 원칙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