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이라는 단어로 지칭하여 사용한다. 그리고 영성은 내용을 밖으로 드러낸다. 영성은 내면적 가치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영성은 내면적 가치와 행동 양식을 포함한다. 행동 양식은 어떤 훈련을 거쳐서 습관화되는 것이다. 영성의 행동은 영성훈련을 가쳐야 한다. 영성은 이
영성훈련의 네 바퀴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⑦ 느낀 점
이렇게 네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한국교회의 영성훈련 상황을 분석해보았더니 주로 공동훈련에 치중되어 있고, 이것이 참여와 봉사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또 성도의 교제가 이루어지기는 하나 시간의 절대적 부족으로 성도의 교제
영성’이라는 말이 그다지 친밀하게 느껴지지 못하고 있음이 사실인데, 이는 ‘영성’에 대한 지식과 고민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영성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독교회사 속에서의 영성운동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하는 것과 ‘영성훈련의 필요성과 목적’을 살펴
들어가며
한국 기독교는 오래 전부터 영성과 성숙한 영성을 위한 영성훈련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기도만으로 영적 성숙을 이룩하려는 훈련과정은 그 속에 영성에 대한 제한된 해석이 반영되었으며, 또한 이분법적인 시각에서 영성훈련에 대한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영성에 관한 편협된 이해와 왜곡
첫 수사들은 모두 프로테스탄트였지만 1969년부터는 가톨릭 신자들도 입회하여 오늘날에는 5대륙 25개 국에서 온 100여 명에 이르는 수사들이 소속되어 있다. 이 공동체는 전쟁과 불의의 희생자들을 맞이하는 장소가 되어왔으며, 초창기 때부터 그리스도인들의 일치를 모색해오다가 1960, 1961년에 가톨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