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의 목표와 통합하여 자료로 사용가능하도록 교재 구성을 해야 할 것이다.
2) 일부 단원에만 집중된 시조 교육
시조는 독자적인 문학의 한 갈래라는 측면에서 그것만이 가지는 고유한 양식과 특질이 있는가하면, 또 한편으로는 그것이 문학작품, 더 나아가 언어로 구현된 것이라는 점에서 다른
영역의 목표와 통합하여 자료로 사용가능하도록 교재 구성을 해야 할 것이다.
2) 일부 단원에만 집중된 시조 교육
시조는 독자적인 문학의 한 갈래라는 측면에서 그것만이 가지는 고유한 양식과 특질이 있는가하면, 또 한편으로는 그것이 문학작품, 더 나아가 언어로 구현된 것이라는 점에서 다른
Ⅰ. 국문학과 분단문학
-1945년 해방과 함께 남․북의 분단되면서 한국문학과 조선문학으로 분단된 문학
-이념적 갈등과 분열, 동서 열강 세력의 대립과 역학관계 속에서 탄생한 문학
-6․25동란으로 인한 적대관계의 고정화, 냉전체제의 작용 등이 내용으로 되어있다.
-동일 민족, 동일 언어이
시조
여항인은 활동 영역에 따라 음악 부문의 ‘악생, 악사’, 회화 부분에 있어 ‘화공, 화원’, 문학 부분에 있어 한시문을 창작하던 ‘여항시인’, 소설 문학의 발달에 기여한 ‘이야기꾼’, 시가문학의 변화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던 ‘가객’ 등 다양한 분야의 중간계층을 총망라한다. 가객
시조로서의 존재를 부각하고자 했다. 민간신앙적 숭배대상으로 단군의 제사를 지내던 구월산 삼성당을 폐지하고 평양에 단군을 개국조로 모셔 치제하는 단군사당을 건립했다. 또 단군 신화자체를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작하려 했다. ‘삼국유사’나 ‘제왕운기’에서 단군 개인의 재위 연수를 1천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