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각성 움직임이 감지되었는데 평양 지역에 곧 놀라운 성령의 역사가 임할 것이라는 희망과 기대가 선교사들과 한국교회 지도자들 사이에 강하게 일기 시작한다. 1906년 12월 26일부터 일 주일간 평양시내 장로교 선교사들과 감리교 선교사들은 장대현교회에서 길선주를 주강사로 모시고 매일 저녁
1) 영적각성의 시대적 배경
한국은 구한말에 세계 열강의 식민지 쟁탈전으로 말미암아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도전을 받고 이었다. 설상가상으로 주권을 상실한 한국은 경제 상황이 극도로 악화되어 백성들의 생활이 빈곤하기가 말이 아니었다. 강제개방으로 외래문화가 유입되고, 한국의 전통은
한국 교회 각성운동의 방향
한국 교회는 IMF시대를 맞아 심한 자책감과 무력감에 빠져 있다. 지난 날, 우리는 ‘경제성장’이라는 세속적인 가치관에 우리 자신을 매몰시킨 채 기독교가 나아가야 할 영적각성을 점검하는 데에 소홀했었다. 어느 시대에나 종교의 타락은, 다른 현상에서도 그런 것처럼,
한국 교회 각성운동의 방향
한국 교회는 IMF시대를 맞아 심한 자책감과 무력감에 빠져 있다. 지난 날, 우리는 ‘경제성장’이라는 세속적인 가치관에 우리 자신을 매몰시킨 채 기독교가 나아가야 할 영적각성을 점검하는 데에 소홀했었다. 어느 시대에나 종교의 타락은, 다른 현상에서도 그런 것처럼,
Ⅰ. 브링클로우의 사회개혁
브링클로우가 가난한 자들의 권리를 성서에 입각하여 옹호한 것은 다른 신교개혁가들과 차이가 없었다. 또한 브링클로우가 사회경제적 문제점을 분석하면서 지배층의 도덕성을 문제 삼은 것도 다른 신교개혁가들과 다름없었다. 다시 말해서 브링클로우의 사회경제적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