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창세기는 신구약 성경의 첫 번째 책으로서, 그 내용이 깊고 다양하여 읽고 공부하는 자로 하여금 우주 만물의 법칙, 그리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들의 신앙원리를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신앙 지침서이다. 창세기에는 우주 만물의 창조, 인간의 창조, 결혼을 통한 가정의 원리, 복과 구원의 문
해석 방법에서 나타난 것이다.
이 해석 방법은 성경의 어떤 구절들은 문자적으로 취급될 수 없고 영적인 해석이 필요하다는 것으로서 본문에 대하여 임의 대로 해석할 수 있는 끝없는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그래서 풍유화는 본문을 읽고 해석하는 각 개인의 독창성에 내맡겨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해석은 비평방법사용 이전의 시기, 초기 기독교인들의 예수에 대한 기독론적인 해석을 위해 시도되었다. 그들은 구약성서 안에서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유형과 예언을 찾아내려고 했다. 그들은 구약은 옛 약속, 신약은 새로운 약속으로 여기고 구약성서는 육체적, 지상적 관점에서 신약성서는 영적
고대 희랍으로부터 중세를 지나 근 현대에 이르기까지 해석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들은 `텍스트에 담겨 있는 저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때로는 문법적, 수사적 방법을 통해서, 때로는 알레고리적이고 영적인 방법을 통해서). 특히 서구 세계가 교회의 영향 아래에 놓여 있
본 서신은 이 세상 속에 살면서도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고 영적으로나 윤리적으로 건강한 교회, 세상을 변혁시키는 영향력 있는 교회로서 건강한 영성을 지닌 역동적이면서도 성숙한 교회가 되도록 많은 점에서 도전한다. 따라서 바울의 영성이란 제목으로 집필된 고린도전서를 성경해석학적 관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