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 영화 미학사에 있어 프랑스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이론가
현학적인 이론과 치밀한 영화 분석을 호소력 있게 풀어내 비평 대중화에 크게 공헌
1951년에 자크 도누아발크로즈, 로 뒤카 등과 <카이에 뒤 씨네마(Cahiers du Cinéma)>를 창간,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영
영화제
[공식 섹션(The Official Selection)]
■ In Competition: '경쟁 부문'. 말그대로 수상후보작들을 상영하는 경쟁부문입니다.
■ Un Certain Regard: '주목할만한 시선'. 비경쟁부분입니다.
■ Out of Competition: 비경쟁부분입니다.
■ Special Screenings: 특별상영작들입니다.
■ Cinéfondation: 전세계 영화학교 학생
(1) 누벨바그 이전 프랑스 영화의 특성
1) 무성영화의 시대
누벨바그 시기 이전부터 프랑스 영화는 무성영화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1890년대 중반부터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 ‘재즈싱어’가 등장한 1927년에 이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실제로
invent : Histoire du Cinéma Français
뤼미에르 형제
1896년12월28일 첫영화를 선보임. 무성영화, 기록영화형식.
파노라마식 촬영. - Antoine Lumière (1840-1911)- Auguste Lumière (1862-1954) - Louis Lumière (1864-1948)
활동 - 영화 영사기 발명- 필름 제작 (흑백, 컬러필름)- 영화 촬
Cinéma』라는 프랑스 영화잡지에 「프랑스 영화에서의 어떤 경향 A Certain Tendency in the French Cinema」이라는 자신의 논문을 통해 이전까지의 프랑스 영화를 비판했다. 트뤼포의 논문은 지금까지 프랑스 영화들이 시나리오나 대본을 중요하게 여기는 즉, 문학작품의 연장선이 중심이 되는 경향을 지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