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기호학에서 다루고 있는 서사 이론의 여러 쟁점들의 특징을 거칠게 요약하자면 이것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왜?`가 빠져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지적이 기호학 서사 이론의 예지를 무너뜨리지 못한다. 아무리 `무엇을, 왜?`로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
1.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1 들어가기
■기호학과 영화
‘영화’와 ‘기호학’의 태동 및 발전은 19세기 후반에 함께 일어남.
□기호학
스위스 언어학자 페르디낭드 소쉬르가 사회 속의 기호를 탐구하는 과학을
‘기호학’으로 정립하면서 기호는 하나의 과학으로 인식되기 시
기호학은 우리가 지금까지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배워왔던 것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과정으로서가 아니라 의미의 발생으로서 본다는 점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려면 기호를 사용하여 하나의 메시지를 만들어내야만 한다. 이때 내가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