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리얼리즘영화 중 하나인 ‘아무르’를 보고 리얼리즘과 영화 속에 리얼리티가 어떻게 표현되었는가를 말하고자 한다. 먼저 리얼리즘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가를 말하자면 18세기 이후 리얼리즘의 미학이라는 것이 부흥했다. 인간들은 자신이 살고 싶은 현실을 어떻게 표현을 할 수 있을까
Ⅰ. 서론
괴테의 『이탈리아 기행』을 연구할 때에는 우선 문학 역사적 사실을 환기하는 것이 좋다. 괴테가 1816년과 1829년 사이에 자신의 자서전의 일부로 출판하였고, 또 1829년 이후에는 이탈리아 여행이라는 단행본으로 출판한 이 책은 일종의 일기형식으로써 여기에는 다양한 양식이 나타나고 있
Ⅰ. 소설과 리얼리즘
소설의 리얼리즘은 소설이 제시하는 삶의 종류 내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제시하는 방법 내에 존재한다. 즉, 일정한 견지에서 고정된 시각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다양한 경험들을 그려낸다.
프랑스의 리얼리스트들의 입장은 소설이 기존의 수많은 윤리적, 사회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화평론가뿐만 아니라 시인, 소설가, 비평가 등 문인들 사이에서도 활발한 비평이 이루어진 영화였다. 기존의 우리 한국 영화사에서 보기 드문 리얼리즘적 성취를 이룬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서사와 형식 모두에서 탄탄한 힘을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