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영화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가 도래하고 국내외 경제계는 이러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대기업의 수직계열화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국내의 ‘10대그룹 신규계열사 분석자료’에 의하면 최근 5년간 국내 10대그룹의 신규편입계열사가 396개에 달하여 ‘
계열화를 통해 획득한 60%를 차지하는 스크린점유율과 이에 힘입은 80%의 관객점유율은 누가 보더라도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이런 왜곡된 영화 배급 시장은 영화문화 다양성 확보라는 과제를 애초에 불가능하게 만든다. 한국 영화 체질 개선을 위해 여러 가지 고질적인 한국 영화산업 시장의 문제점을
영화관 등 배급시스템의 구조적인 문제에 그 원인이 있다. 이런 구조적 문제의 중심에는 대기업의 제작-배급-상영의 수직계열화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관객 1억 명 시대의 그늘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를 계기로 한국영화의 다양성 확보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 말할 수
영화계 내부의 구조적 취약성으로 말미암아 한국영화는 참다운 발전을 할 수 없었으며, 더욱이 80년대 후반기의 외국영화 수입자유화 조치 이후 거센 외화의 물량공세로 인해 우리 영화는 깊은 수렁으로 빠져 들어갔다. 영상산업의 가장 기초적인 소프트웨어의 제공자로서 영화산업은 그 중요성을 더
Ⅰ서론
1. 문제의 제기
최근 클러스터(Cluster)란 용어가 신문과 방송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일정 지역에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이 모여서 상호 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는 것을 클러스터라고 하는데, 혁신이 중요한 지식기반 시대에 지역과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유효한 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