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소설처럼 시간과 공간을 이용하여 무한히 넓고 깊은 차원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다. 즉 주제, 소재에 있어 무한한 자유로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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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영화서사의 성질
개방성과 수용성은 문학 고유의 특성이다. 그것으로 문학은, 여타의 인간 정신활동들과 뚜렷이 구별된다
-영화서사와 최면의 관계
올드보이에서 최면은 대수와 미도에게 일련의 행동을 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대수를 풀어주면서 최면을 걸어 지중해부터 찾아가도록 한다거나, 대수와 미도가 만나게 하고 서로 사랑에 빠지게 한다.
최면이란 사전적으로 “최면법 또는 최면술이라고 불리는 일정한 방법
영화가 가지고 있는 형식적인, 영화기법적인 측면이다. 강렬한 음악이 영화전체에 흐르고 있으며 음악에 맞추어진 몽타쥬방식도 흥미롭고, 이러한 점에서 다른 주류영화(mainstream film) 극영화(feature film)와 상당히 다르다. 특히 영화는 서사적(narrative)인 측면에서도 흥미로운 데, 그 이유는 한 번 진행된
이처럼 현대인의 입맛에 맞추려면 서사와 스펙터클 중 어느 하나도 놓쳐서는 안 된다. 영화 <글레디에이터> 는 거대한 규모의 블록버스터 스펙터클 영화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데 1959년 <벤허>와 같이 직접 수작업으로 스펙터클을 이뤄내던 것과는 달리 컴퓨터 그래픽으로 실제와 다르지 않은 영상을
1. 영화소비 경험의 변화
1) 한국에서의 영화소비 문화의 역사적 변화
■활동사진소가 처음 생겼고 이는 굿판등과 같은 이상적 유흥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함
■ 1910‘ 본격 서사영화도임
■ 1920‘ 할리우드 무성영화를 중심으로 영화시장 확대
■ 1950‘ 경연장의 개념에서 극장과 영화전용관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