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영화는 소설에 비해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을 많이 받는다. 소설의 경우에는 불가능 한 것까지 배경으로 삼고 표현할 수 있다. 텍스트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영화의 경우에는 길어야 2시간 정도의 분량에 모든 것을 담아야 한다. 따라서 소설에 비해 선택과
영화로 각색되었다.
여러 매체들 중에서 소설, 영화, 만화는 서사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여기서 서사란 '사건의 서술'을 의미한다. 서사를 공통분모로 지님으로써 각기 독자적인 표현 방식을 가진 독립적인 매체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서로의 영역을 넘어선 전환 현상을 보이고 있
영화산업이 부흥에 함에 따라 파급된 경제효과또한 크다. 활발한 경제의 순환속에 영화산업의 가치는 상승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에 따른 영화산업의 부실한 허점 또한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부흥과 허점을 동시에 지니며 근래 활발하게 주가를 올리고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 소설의 영화이다.
영화 보기는 구세대들의 책읽기를 대체하게 되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이미지 문학에 익숙한 세대들에게 소설의 이야기 전달은 이미 그 매력이 현저히 상실됬다는 우려 때문인지 여러 문학 작품들이 영상 매체와의 교류를 시도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형태가 소설이 영화 시나리오의 모태가
Ⅰ. 시작하며
소설의 영화화 시도는 1895년 영화가 처음 만들어진 이래로 계속 이어져 왔다. 이 과정에서 원작의 풍미를 살리고 그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는 변용 방법에 대하여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그 중에서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소설에 있어서도 중요한 만큼 영화화의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