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TV드라마의 연간 외형만도 세계적으로 1천5백60억 달러에 이르고 여기에 음향이나 비디오상품까지 합치면 영상시장의 규모는 수천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전 세계 40여개국에서 연간 3000여편의 영화가 제작되며, 세계인구의 1/3이 연1회 이상 영화를 관람하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의해 시장을 개방해야했다. 개방 이전에도 한국영화시장은 규제 일변도의 획일적인 관 주도 정책에 의해 자생력을 상실
영화 업체들 가운데 타임워너와 월드디즈니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일본, 호주 등 외국자본에 흡수되었다. 이는 막대한 광고비와 마케팅비용 등 영화제작비 앙등과 해외시장 확대에 따른 발빠른 경영 전략적 대응에서 나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영화의 제작, 배급, 상영 등 변화된 환경 요인에 발맞
영화매체이며 그 매체가 생산하는 문화가 바로 영화 문화인 것이다. 따라서 대중문화로서 영화문화는 대중매체로서 먼저 이해되어야 한다. 대중매체가 기존 정보의 전달을 담당하는 매개물이자 회로가 된 이래 그것은 모든 수준의 문화 즉 고급, 저속, 중간적인 것을 가릴 것 없이 중개하는 수단으로서
영화의 점유율은 3%에 지나지 않았다. 이는 1994년 최고 호황을 누린 홍콩영화의 점유율 20%와 비교할 때 매우 낮는 수치가 아닐 수 없다.
전문가들은 일본 영화가 개방되면 전체 영화시장의 10~ 20%를 잠식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처음 2~3년간 호기심에 의해 일시적으로 관객점유율이 올라갈 것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