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총체예술의 개념
1980년대 공연예술계에서 거론된 중요한 논쟁의 하나는 총체예술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 총체예술의 용어와 관련된 개념 정의와 더불어 우리에게 총체예술로 소개된 토탈아트가 종합예술과는 어떻게 다르게 해석되는가 하는 논쟁이다.
그 결과, “총체예술은 각 분야의 예
#공연예술(행위예술)의 계보
*유럽중심으로 일어난=>예술의 반운동
-이 세계 2차 대전을 기점으로 1950년대부터 미국의 뉴욕에서 활발한 활동이 제대하였다.
*블랙마운틴 대학파
-블랙마운틴 대학의 구내식당에서 존케이지의 공연단의 공연
-청중이 않아있는 사이 사이의 공간에서 행위예술을 펼침/
영화문화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지난 영화 속에 진하게 감춰진 우리의 정신적, 문화적 정체성을 재발견하여 한국영화미학의 부활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총체예술의 형식은 변하지 않으나 그 스타일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는 종합예술론(총체예술론)을 확립한 바그너의 예언은 어김없이 진행되고 있
바그너가 처음 시도했는데 그는 가극이나 희극이 공연될 때 음악, 대사, 연기 등이 각각 분리되어 예술의 가장 중요한 덕목인 조화와 융합을 시도하지 못한다고 판단해 중요한 장만과 인물이 등장할 때는 그것을 강조하는 테마음악을 삽입시켜 이 같은 장면이 반복될 때마다 반복해서 사용했다. 이 방
영화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원래 전공이 영화이기 때문에 이 과제는 나에겐 참 고맙게 느껴졌다. 세계영화사를 배우면서 프랑스 영화에 대한 것도 들은 것이 조금이나마 있기 때문에 레포트를 쓰는데 훨씬 수월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그리고, 프랑스 영화의 역사를 공부하면서 예술의 중심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