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역사학에 대한 대안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영화를 통한 역사연구는 현재까지도 역사연구의 범주 안에 안착하지 못하였다. 이것은 사진이 사료적 가치를 인정받은 것에 비해 지나칠 정도로 경시되었는데, 이러한 근본적은 원인에는 무엇보다도 영화가 지니고 있는 오락성에 기인할 것이다.
일
3. 영화 제작 배경
1)미시사의 등장
마르탱 게르의 귀환은 기존의 역사영화처럼 거시사(Macro history)의 관점이 적용되지 않고 미시사(Micro history)의 관점에서 제작된 영화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마르탱 게르의 귀환이 제작된 1982년은 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역사를 연구한 거시사에 반발하여
영화 내용과 관련하여 다른 사람들이 잘 모르는 내용을 들려주면 그 사람은 그 날의 모임에서 주목받는 히어로가 되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은 민족이기 때문에 그 궁금증을 해소해주기 위한 많은 책들이 지금 서점에서 사람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한국사 연구자들
영화가 등장한 초기에는 필름에 담긴 현실과 스크린에서의 재현사이에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얼마 동안의
기간이 소요되었다.-> 분리된 필름 조각을 각각 이어 붙이는 방식인 편집이 이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에이젠슈테인은 영화 기술 및 영화 이론의 역사에서 시조로, 영화 언어language of
Ⅰ. 일본연구의 흐름
한국에서의 일본연구는 양국의 역사적 관계와 정치적 상황, 그리고 학계의 여건 등으로 그 동안 많은 제약을 받아왔다. 이것은 36년 동안의 식민지 경험에서 비롯된 한국인들의 일본에 대한 경계심과 거부감, 그리고 일본의 미온적이고 소극적인 과거사 처리 태도로 인해 일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