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예술제 대상(2001년12월20일)
제9회 춘사나운규영화예술제 올해의 감독상(2001년12월20일)
제22회 청룡영화상 최우수 흥행상(2001년)
“현란한 테크닉이나 기가막힌 영화문법이 없어도 좋다. 진한 멜로적 감성이나 가슴을 쿵쾅거리는 공포도 필요치 않다. 화려함이 아닌 진
>> ‘영화문법’의 필요성
1. 영화는 언어를 가진 독특한 예술 이다.
2. 대중들에게 보여지는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혹은 보여 지고자 하는 본연의 목적, 감독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대중들에게 설명될 수 있어야 한다.
3. 영화에서 표현하는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영화
영화의 언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개별적인 요소의 이해는 물론 각 요소들 간의 유사성과 반복성, 요소의 변모 양상과 요소들 간의 차이점, 모든 요소의 전개과정에서의 통일성과 불협화음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영화의 숏은 단어처럼 안정된 언어의 기본적 요소가 아니다. 영화의 구문법, 형
영화의 언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개별적인 요소의 이해는 물론 각 요소들 간의 유사성과 반복성, 요소의 변모 양상과 요소들 간의 차이점, 모든 요소의 전개과정에서의 통일성과 불협화음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영화의 숏은 단어처럼 안정된 언어의 기본적 요소가 아니다. 영화의 구문법, 형
1장. 한글 맞춤법의 원리
>> ‘美’는 ‘아름답-’ 과 ‘아름다우-’ 두가지로 적는다.
‘美’라는 개념은 언제나 ‘아름답-’으로 형태를 고정하여 적는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아름다운〕, 〔아름다워〕라고 말하는 표준어를 ‘아름답은’, ‘아름답어’로 적을 수가 없다. 소리가 달라지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