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 기호학에서 다루고 있는 서사 이론의 여러 쟁점들의 특징을 거칠게 요약하자면 이것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왜?`가 빠져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지적이 기호학 서사 이론의 예지를 무너뜨리지 못한다. 아무리 `무엇을, 왜?`로
제1장 현대행정의 개념과 특징
1. 행정의 개념
- 정치권력을 배경으로 공공 정책을 형성.집행하는 고도의 합리성을 지닌
협동적 집단행동
. 정치성(권력성)
. 공공성
. 협동적 집단행동
. 합리성
. 정책형성 및 집행
2. 행정학과 경영학
- 유사점 : 관리기술(조직.통제.계획),
작가주의
영화는 예술인가?
표현양식에 관한 논의보다는 표현내용, 즉 도덕적이거나 미학적 성격에 논의가 집중
분업에 의한 결합과정에 의한 영화가 영화전체를 창조하고 조절하는 한 개인의 비전과 통일된 지성의 소산이 될 수 없다
영화이론사에서 논쟁을 불러일으킨 작가주의
1954년 프랑
영화가 영화전체를 창조하고 조절하는 한 개인의 비전과 통일된 지성의 소산이 될 수 없다
영화이론사에서 논쟁을 불러일으킨 작가주의
1954년 프랑소아 뜨뤼포의 까이에 뒤 시네마(Cahier du cinema)에 프랑스 영화의 한 경향 : 새로운 영화전통의 수립 제안
예술영화의 거장으로 인정받던 르네 끌레망, 앙
영화보다도 더 가짜 같다’고 생각하는 점이다. 영화는 실은 연극보다도 더 가짜인데도 말이다. 우리는 연극과는 달리 한번 걸러진 필름을 통해서 그리고 바로 보여지는 것이 아닌 철저히 편집되고 여과된 것을 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사람들은, 연극을 포함한 무대예술은 관객과 함께 호흡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