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되었다 윤영복, 『북한 애니메이션의 어제와 오늘』,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자료집, 2001), p.76.
는 것을 알 수 있다.
나. 은유적 사상 교육기
이 시기 부터는 사상 교육시 이전의 직선적인 표현들의 한계를 파악하고, 은유적으로 사상을 표현하기 시작한 시기이다. 본격적으로 북한
영화를 문화현상으로 간주하면서 단순한 호기심이상의 이해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영화관객들은 자신이 감상한 영화를 충분히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영화감독의 숨은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그들은 요구한다. 또한 시나 소설을 이해하기 위해 문학평론가의 도움
영화제작에 참여, 그 영화의 질은 떨어지게 된다.
한편 초기 영화제작에서 긍정적인 인물로 평가받는 한존코프는 1904-1914년의 기간 동안 70여 편의 영화를 제작하였는데, 그는 영화의 테마와 주제를 러시아 고전 작품과 역사 속에서 찾았다. 이 시기에 영화는 문학 등 인접 예술의 영향 하에서 성장하
문학 작품에 대한 검열을 허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히클린 테스트를 미국에서는 19C 말까지 사용되어 오다가 점차 많은 비판 비판의 주요 내용으로는 음란 자료의 경향에 대해 판사들의 주관적 평가, 비도덕적 영향에 대해 마음이 개방되어 있는 사람은 주로 아동이라는 점에서 서에 대한 것을 아동 도
영화가 많이 제작되었고 전쟁 후에는 ‘이데올로기 문제에 대한 공산당 중앙위원회 계약’이 등장하여 문학과 예술에서 공산주의 정신의 교육이 더욱 강조되었다.
이 시기 큰 특징은 제2차 세계대전의 실제 영웅으로 스탈린을 이상화하고 절대화했으며,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원칙을 더욱 극단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