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방관자가 아닌 참여자의 입장에서 이념 논쟁의 한가운데에 자리 잡게 된다. 이제 독일과 소련, 영국에서 행해진 다큐멘터리영화 정책과 주요 감독․작품들을 살펴보고, 미국 할리우드 영화로의 세력전환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시대배경 -제2차 세계대전
20세기의 전반
영화의 시간screen time(필름을 스크린에 영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해방시켰다는 점이다.
오늘날 우리들이 5년간에 걸쳐 일어났던 전쟁을 영화에서 묘사할 때 영화 속에서의
시간은 5년이 걸릴 필요가 없다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만 극영화가 등장한 초기에는 필름에 담긴 현실과 스크린에서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
영화의 75%에 사용되어 실사영화를 능가 하는 박진감을 느끼게 해주었다.
이렇듯 최근 원작 스토리를 기본으로 실사와 잘 조화된 컴퓨터 이미지에 전통적인 제 작기법을 골고루 적용시킨 애니메이션들이 제작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95년 Full 3D 애니메이션인 토이스토리가 개봉된 이후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