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소비 경험의 변화
1) 한국에서의 영화소비 문화의 역사적 변화
■활동사진소가 처음 생겼고 이는 굿판등과 같은 이상적 유흥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함
■ 1910‘ 본격 서사영화도임
■ 1920‘ 할리우드 무성영화를 중심으로 영화시장 확대
■ 1950‘ 경연장의 개념에서 극장과 영화전용관으로서
영화관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횟수와 인터넷·DVD로 영화를 관람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영화를 소비하는 주체로서 관객들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것이 영화 선택과정에 있어서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과 어떤 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와 같이 특정 영화의 스크린 독과점 현상은 사회적으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스크린 독과점이라는 것이 정말로 그 영화의 관객 수와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있느냐하는 의문이 남는다. 스크린 독과점 현상에 대한 논란을 살펴보면, 특정 영화의 개봉관 수가 관객들이 영화를 선택하는데 강
연구동기
영화파일 다운로드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화
소비 방식, 그리고 그에 따른 영화수용 경험
의 변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온라인 다운로드는 이미 영화소비의 중요한 방법.
향후 파일 다운로드가 안정적인 영화소비 유형으로 제도화될 가능성 큼.
다양한 개인미디어를 매개로 한 콘텐츠 소
2) 북한의 영화소비 현황
북한에서는 영화 상영과 소비를 국가적으로 권한다. 영화관에서 매일 4편 가량의 영화를 상영하며, 가격도 저렴해 많은 사람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북한에서는 TV에서 영화 방영비율이 매우 높다. 방송사에 따라 다르지만 영화의 편성비율은 40%를 상회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