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였다. 잔다르크나 나폴레옹 등 민족의 영웅들이 여러차례 영화로 만들어졌다. 멜리에스(Georges Méliès)와 아토(Georges Hatot)가 잔다르크를 주제로 영화를 만들었으며, 1904년에는 미국에서 바그너의 <파르지팔 (Parzifal)>이 영화로 만들어졌다.
특히 중세와 관련된 영화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제
영화 “텔미썸씽“의 신비로운 연쇄 살인범이나 ”장화․홍련“에서의 잔혹한 계모 등 최근 대중매체 속에서 그 모습은 조금씩 달라도 그 본질은 하나로 연결되는 중심에 선 팜프 파탈의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많은 사람들은 이 팜므 파탈 이미지를 도발적이고 선정적인 자태
속한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환경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를 영역별로 미디어 해독과, 비판적 해독기술, 미디어 제작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미디어 해독’이란 미디어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 먼저 수용해
속에 복제품을 쉽게 접하게 함으로써 그 복제품을 현재화한다. 전통을 동요시키는 이러한 현상은,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가장 강력하게 나타나는데, 영화는 문화유산이 가지는 ‘전통가치들의 청산(Liquidation)’이라는 파괴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고 벤야민은 분석한다. 그는 “셰익스피어, 렘브란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근대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현대극의 모습을 살펴보기에 앞서 역사 속 연극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살펴보고 현대의 모습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