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정신분석학은 모두 근대성(modernity)이라는 힘에 의해 형성된 공통의 역사적․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배경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그의 이론을 독창적으로 계승한 자크 라캉의 저작들은 정신분석학적영화이론의 형성에 지대한 기여를 했다.
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
영화(영상)기호학:
기호학에 영향을 받아 영화 예술에 기호학 이론을 적용
-영화미학을 과학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것을 의미
-영화를 언어와 유사한 기호체계로 보고 영화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분석을 시도
-가능한 한 영화를 객관적, 체계적, 합리적,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이성적인 논증작
프로이트, 라깡, 아들러, 융 등..많은 학자들의 이론이 저마다 자신들의 경험에 의한 이론적 색깔이 다르므로 한가지 통일된 기둥을 잡기가 매우 어려웠다. 그래서 현재 첨예하게 대두되는 'Feminism' 과 정신분석학적 접근을 한데 묶어 봄으로써 깊이 있는 또는 색다른 영화감상의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영화인 듯하다.
II. 본론
1.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
1) 의식, 전의식, 무의식
정신분석학 초기(1890∼1920,약 30년간)에 있어 프로이트이론의 중심개념은 무의식이다. 무의식을 인간심리의 가장 크고 중요한 영역으로 본다. 즉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인 심리구조를 의식?전의식?무의식으로 구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