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흥미 유발은 결코 능숙하게 되지 않는다고 보며 어떻게 하면 학습에 열중하게 되는가, 의욕을 갖고 임하는가 하는 작용으로서의 흥미 유발은 교육 활동의 본질에 가까운 것이라고 본다.
Ⅱ. 흥미유발을 위한 영화학습자료(영화교육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인문계 고등학교 과학 수업
제작 면에서 이 영화는 주제의식을 나타내기 위해 ‘흑백’과 ‘컬러’라는 뚜렷한 요소를 부각시키고 있다. 따라서 이 영화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특징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글쓰기’수업을 진행함으로써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Ⅱ. 본론-교수학습설계
1. 교수학
영화)]를 통해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줌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주제의식을 찾아내고 한편의 글을 완성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통합형학습을 목표로 한다. 이때, 본 수업에서는 기존의 교육 자료로 활용되기 위해 제작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Ⅰ. 개요
교육 활동을 영화제작에 비유할 때, 종전의 교사는 교수의 측면에서는 훌륭한 연기자요, 학생들 학습의 측면에서는 유능한 연출자, 그리고 약간의 소품을 준비하는 정도의 역할만 충실히 하면 맡은 바 임무를 완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의 교사는 주어진 각본을 현장에 맞게 각색하는
. 매체를 교수보조물로 간주하고 교수기기와 그 사용절차를 중시하였지만, 학습자의 개인차나 교수내용의 선정, 수업설계를 등한시하였다. 이 패러다임은 시각교육과 시청각 교육 분야 실천가들에 의해 1950년대 지지되었고, 슬라이드와 영화 등을 제작하는 상업적 제작자들에 의해 번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