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서 현실과는 무관한 은유와 상징 수법을 써서 당시 어두운 사회상황 속에서 지식인으로서의 고민을 표출하고 당대의 어두운 사회사를 시로써 형상화 하고자 했다.
이 시의 제목인 ‘영회(詠懷)’란 ‘마음속에 품고 있던 생각을 시로 읊다’는 뜻이다. 당대 고독한 지식인은 한밤중에 잠 못이고
④憂國衷情과 抗日의 노래
19세기로 접어든 조선은 국론이 삼분오열하며 결국 경술국치에 이르게 되었다. 이처럼 위태로운 조국의 현실을 표출한 대표적 문사는 강위, 이건창, 황현, 김택영으로 이어지는 韓末四家들이다. 그 중에서도 강위와 이건창은 아직 망국 이전의 인물이라서 우국충정의 시
시문학
4대 문벌문사 : 최충, 이자연, 김부식, 최유청
정지상: 고려 전기 문예적 특질을 대변하는 작가
1. 동호인 집단
- 무인 치하에서 문인 스스로의 자구책으로 결성.
- 기노회, 후영회, 기영회 등 ▶ 사조의 변화 X 특권적 향수에 젖은 하염
2. 죽림고회
- 이인로 중심, 임춘, 오세재
- 이인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나 선생님이 특히 과도하게 ‘성폭력’이라는 주제에 대해서만 강조하여 주의시키거나 아동들의 관심을 끌기보다는, 평소에 아동과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하는 것 등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기본적으로
시각적으로나 의미내용적으로나, 좌우대칭의 대구를 만들기 쉽게 한다. 이 대구의 기교는 당대(唐代)의 율시의 중심적 요소가 되기도 하는데, 그것이 문장에서 가장 극단적으로 발휘된 것이 사륙변려문이며, 4자구 ·6자구를기조로 변(쌍두마차) ·여(부부의 짝)와 같은 대구를 존중하는 문장이 중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