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春秋시대의 天下思想
春秋時代는 종래의 사회구조가 붕괴되고 사회질서의 종교적 배경에 회의가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자연히 天의 신성적 권위에 대한 의심이 생기게 되고, 우주의 질서를 주재하는 인격신으로서 天은 부정되게 된다. 하지만 아직 천에 대한 숭배사상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
예삐오(2010) 中
독창적 별명짓기 예를 들면 '꿍디꿍디‘
맘에 들어 손 번쩍 들기 정말 난 NU 예삐오
Mysteric! Mysteric!
몰라 몰라 아직 나는 몰라
기본 기본 사랑공식
사람들의 이별공식
Hysteric! Hysteric!
달라 달라 나는 너무 달라
내 맘대로 내 뜻대로
좋아좋아 NU 예삐오
나나나나 나나 나 나나나 나
예술의 상업화
예술이 본래적 가치를 잃고 돈벌이 수단의 일부가 되고 있다. 대중의 관심을 받기 위해 예술은 과도하게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요소로 작품의 질보다 시선 끌기로 승부를 보려 하고 있다. 게다가 이는 예술계 전체의 질 하락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며 이는 곧 대중이 예술을 외면하게
1.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
Ⅰ. 개요
전통의 예는 순기능과 역기능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 순기능이 무엇이고 역기능이 무엇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전통의 예를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용하느냐에 있다. 앞에서 찾아보았던 예시들이 조금은 극단적인 면이 있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비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