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교(禮敎)를 벗어난 삶
허균(許筠, 선조 2년 1568~광해군 10년 1618)은 명문인 양천(陽川) 허씨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초당(草堂) 허엽(許曄)은 서경덕(徐敬德)의 제자이자 동인의 영수였으며 그의 형제자매들은 문명을 날렸다. 허균은 집안의 막내로 작은 형님 하곡(荷谷) 허봉(許燈)으로부
1. 원명대의 사회적 체제
《천녀이혼》은 원대에 《모란정》은 명대에 등장한 작품이다. 두 작품은 만들어진 시기가 다르지만 당시에 처해 있던 사회적 배경을 통해 작가들이 나타내고자 했던 바는 공통된 맥락을 보인다.
원나라는 몽고족이 금나라를 침략을 하여 세워진 나라이다. 이민족에
[1] 홍길동전
(1) ‘허균’의 사상과 생애
◆ 허균은 명문에서 태어나 뛰어난 글재주로 일찍 과거에 급제해 관직에 나아갔다.
But, 그의 관직생활은 순탄하지 X (∵이단을 숭상, 예교에 어긋난 행동)
-이단을 숭상했다? : 유교 국가의 관리로서 불교를 좋아했던 것
(허균 왈, “나는 예
3. 나가는 말
1930년대 초 항전이 전면적으로 폭발하기 전의 시대배경아래 작가는 한 소가정의 가정불화를 그리면서 봉건예교에 억매여 살아온 전통적인 ‘시어머니’의 형상으로 봉건예교 타파와 여성해방 운동의 새로운 인식을 고취시켰다. 罗洪은 <<念佛>>에서 위선적이고 무매한 주인공 ‘시
예교가 들어온 이후 상류계급에서 널리 행하여졌다. 관례는 성인이 되었음을 상징하기 위하여 남자에게 상투를 틀어 갓을 씌우는 것이고, 계례는 여자에게 쪽을 찌고 비녀를 꽂아주는 것인데, 이들 행사에는 복잡한 의식이 따랐다. 남자는 관례의 절차를 마치면 아명(兒名)을 버리고 평생 쓸 이름과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