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맥족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상기한 내용들을 고고학적으로 설명하지는 못하였다. 중국 동북지역의 학자들은 동북지역 신석기 시대 유적의 빈약성으로 인해 신석기 시대 주인공에 대한 논리 전개가 거의 없는 반면에 청동기시대에 대한 해석은 상당히 많은 형편이다.
길림 서단산 문화의 주인공이
Ⅰ. 개요
홍익인간으로 대변되는 우리 민족의 전통사상은 그 깊이와 폭이 깊고 넓어서 이 세상에서 상호 대립관계에 있는 이념들을 모두 포용해 줄 수 있는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하늘의 뜻을 이 세상 정치ㆍ종교ㆍ교육에 펼쳐 조화롭고 평화로운 나라를 건설하고자 한 단군신화에서 처음 드러난 홍
夫餘는 기원전 2세기경부터 494년까지 북만주지역에 존속하였던 예맥족계(濊貊族系)의 국가였다. 흔히 부여족이라 일컬어지는 예맥족의 한 종족은 일찍부터 송화강 유역을 중심으로 서단산문화(西團山文化)라는 선진적인 문화를 영위하면서 송눈(宋嫩)평원 및 송요(宋遼)평원을 개척하였고, 우리 역사
19세기 말 L.H.모건은 원시사회가 씨족 포족(胞族) 부족 부족동맹으로 발전한다는 학설을 제기하였으며 그 결과 원초적인 국가형태의 기저에 있는 친족 씨족과 같은 혈연집단의 구조에 관심이 집중되었고 그리하여 사회형태를 혈연적인 구조와 기능에서 성립하는 것과 재산 지역이라는 물적 관계를 기
Ⅰ. 서론
우리 민족이 걸어온 고고학적 특징은 중요하다. 우리 민족은 현재 한반도를 삶의 주된 터전으로 삼고 있지만, 원래는 여러 경로를 거쳐 이동해 와서 오늘에 이르렀다. 우리 민족이 이동한 경로를 밝히면 우리 민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하는 실마리가 자연적으로 풀리게 된다. 우리 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