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향체계로 되자면 이러한 지적요소 이외에 행동상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는 감정이나 감각의 요소까지 포함하게 된다. 이와 같은 연유에서 하나의 목표, 하나의 이념 또는 신과 같이 인간을 초월하는 힘에 대한 헌신은 삶의 과정에 있어서 완성을 구하는 인간욕구의 한 표현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종교에 대한 정의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종교의 현상을 본다면 1) 초자연적인 신에 대한 신앙 2) 모든 존재에 대한 성속의 구별. 3) 신성에 대한 존재에 대한 의식 4) 신으로부터 의롭게 되었다는 확신에 근거한 도덕률의 존재인정. 5) 신성자에 대한 외포감과 함께 그에게 의존하려는 행동. 6) 신에
예배의 자유, 결핍으로부터의 자유, 공포로부터의 자유를 들었다. 여기서 말하는 결핍으로부터의 자유는 다른 말로 바꾸면 모든 주민들이 건강하고 평화로운 삶이 보장되는 경제적인 수준을 말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이 빈곤문제는 사회보장의 핵심적인 문제이다. 그런데 빈곤은 시대와 상황에
예배를 인도하는 종교지도자였고, 전쟁시 군대를 이끄는 군사지도자였으며, 공동체 내의 분쟁을 해결하는 중재자이면서 재판장이었고, 각종 조약을 체결하고 규칙 및 행정명령을 내리는 행정수장이었다.
이러한 전통은 그를 이은 칼리파(후계자)들도 국민에 대한 정신적, 그리고 세속적 지도권이 자
정향은 다분히 플라톤적이었고 그에게 영향을준 선구자는 필로,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등이다.
3. 유형 C
동북 지중해안의 기독교는 다수의 다른 증인들의 통해 알려지는 바신학이 그 지역에편만 하였다. 이지역 신학의 주창자는 이레니우스 이다. 그의 신학은 목회적이었으며 그의 주된관심은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