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를 드리고 있다.
필자는 예배학에 대한 9편의 논문을 읽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며 하나님께 대하여 온전히 드려지는 참된 예배와 예전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하나님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 즉 예배 자들이 하
예배에 대한 가능성은 생각되지 못했다. 두 번째는 여성예배 시도에 대한 부정적 입장 때문이다. 우선 교회 입장에서는 여성 예배를 따로 제공할 만큼의 관심도 없었을 뿐 아니라 여성예배가 아니더라도 특정 대상만 참여할 수 있는 예배에 대해 아직까지는 회의적이다. 또한 아직까지도 교회안의 결정
한국교회 문제연구소와 예장합동총회의 교육전문위원으로서 총회계단공과 집필과 연구에 깊히 활동하고 있다.
독일에서 요리문답을 공부하고 온 독일유학파의 신세대 출신 학자라고도 불러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총신에서 기독교 교육과 예배학을 자신의 은사인 김득룡 교수를 뒤 이어서 오래동안
예배의 예배가 구약시대의 유대종교적 예배에서 이어져 나온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구약성경에 나타난 예배는 유대종교의 예배이며 기독교의 예배는 아니다. 따라서 본 장에서의 예배의 출발점을 초대교회의 예배로 하려고 한다.
Ⅱ. 예배와 예전
1. 예배
1) 예배의 정의
(1) 구약
예배를 인도하고 있는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음악과 교회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수학하지 않았음을 먼저 밝히고 짧은 지식이지만 여러 교수들과 포럼들을 그리고 리포트들의 정확한 출처를 밝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기술 할 것이다. 끝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가 찬양의 바른 이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