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를 모델로 삼아 영국의 교회와 사회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칼빈주의적인 예배와 교리, 그리고 경건을 강조하면서 로마 천주교회에 의하여 영국교회에 뿌려진 무지와 미신적인 잔재를 제거하고 성경이 다스리는 가정과 교회, 그리고 국가를 건설함으로 영국을 개혁하고자 했다.
저자 소개
저자인 D. G. 하트 John R. 뮤터는 이 책 “개혁주의예배신학”에서 기독교의 예배가 도전을 받고 있는 시대에 성경적 기준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통일된 정통장로교회예배의 지침서로서 그들을 인도하는 주일학교 강연의 시리즈로서 이루졌으며, 하나님을 향해서는 칼빈의 5대 교리를 어
고무시킨 인물인 루터가 아니고 칼빈이었고 개혁신학을 가진 사람들이 사실상 이 운동의 주역이었다. 스코틀란드와 영국의 개혁주의 공동체는 새 예루살렘의 건설을 시도하였고, 뉴잉글랜드로 이주한 청교도들은 단순히 그들이 원하는 대로 하나님을 예배할 자유만을 찾은 것은 결코 아니었다.
Ⅱ. 존 칼빈과 장로교 정치
장로회주의 발생과 정치 제도의 형성 과정에 대한 연구는 개혁주의 신학의 기초를 세운 존 칼빈의 신학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칼빈은 개혁주의 신학의 뿌리가 되는 [기독교 강요] 제4권에서 성경에 기초한 교회론을 전개한다.
1.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교회론
교회로부터 교회가 수용하고 있는 교리적 가르침이며 나머지 조항들은 당시 가장 논쟁점이 된 칭의, 성화, 믿음, 성경의 최종 권위, 그리스도의 직임, 세속 권력, 교회의 권위, 그리고 성례 문제를 다룬다. ‘스코틀랜드 신앙 고백서’에서 말하는 장로교 정치 원리는 성경의 원리를 토대로 한 개혁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