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는 인간이 신에 대해 최대한의 경의와 신뢰(믿음)의 표시라고 할 수 있다. 예배는 신이 제공한 것이며, 하나님의 부름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 있는 구속의 행위에 대한 교회의, 개인의 대답이라고 한다. 예배는 특정 장소를 가리지 않으며 이는 하나님이 지정된 장소에 제한된 분이 아니기 때문이라
교회 상을 정립하는 일은 분명히 의미 있는 일이다.
21세기 인간은 과학만능주의에 살고 있다. 이제 복제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과학의 자신감은 과학을 통한 제2의 바벨탑을 만들었고, 돈이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황금만능주의는 인간을 경시하는 풍조를 가져왔다. 그리고 인터넷이란 가
교회와의 논쟁을 위하여 저술한 95개조 논제와 1520년에 출판된 4개의 논문을 면밀히 분석하여 루터의 개혁사상을 고찰하여야 한다.
여기에 나타난 루터의 개혁사상을 보면, ‘하나님 중심의 종교 사상’,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는 인격적 관계라는 사상’, ‘율법과 복음을 구별하는 사상’, ‘십
역사는 극적인 것이다. 아무리 역사적 사건의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원인이 단순하게 나타나 보인다고 하더라도 궁극적으로 분석해 보면 진실한 사람이 역사를 이끌어 왔음을 우리는 보아왔다.
그는 처음부터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상가는 아니었으며 오히려 그의 사고는 실존적이었다고 보아
그리고 변혁 이 세가지를 모두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쩌면 아직도 많은 목회자들에게 ‘정보화’란 단어는 현재의 목회현장과는 상관없는 것이며, 현재의 교회현장과는 거리가 먼 주제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화 사회에 대한 질문조차 아무 의미없는 질문일 수 있다. 하지만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