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가 현재 예배로 사용하는 영어 단어는 앵글로색슨어인 weorthscipe에서 유래했고 그 뜻은 `어떤 것에 가치를 두다`이다. 예배는 가치 있는 상태, 즉 누군가에게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이나 가치를 부여한다는 의미이다. 이런 사상이 시편에 계속적으로 반영된 것을 우리는 찾아볼 수 있다.
심층적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수혜대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가 어렵다. 18세기 이후는 산업회의 영향으로 도시빈민을 구제사업에도 기독교인, 기독교 단체들이 보다 조직적으로 자선·구제사업을 행하였으나 이런 식의 구제사업은 산업화라는 커다란 사회적 변화의 부정적 산물인 빈곤문제와 심리·
역사적 인물을 구세주 그리스도(Christ)라고 믿는 신앙으로부터 시작된다. 기독교는 사도들을 통하여 전승된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어떠한 형태를 가지고 있던 간에 기독교 신학은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신앙고백이 그 핵심 내용을 이루게 된다. 한국 교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독교와 같은 일부 종교는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초기부터 사회선교를 중심 사명으로 삼고 구제사업을 담당하여왔다.
우리 나라 종교계는 사회복지에 상당한 기여를 해왔고, 현재까지도 사회복지 분야에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종교계는 풍부한 인적, 물적, 시설 자원을 보유한 기관으로써, 특
개념아래서의 낙관론은 앞서 제기한 모더니즘 말기적 문제와 병폐현상이 드러나면서 심각한 비판을 맞게 되었다. 즉 인간해방을 목표로 둔 모더니즘은 일면 일간 삶의 질을 높이는 데는 공헌했지만, 인간과 인간의 삶을 또 다른 형태로 구속-지배, 억압, 착취-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하버마스는 모더니